읽기

우두망찰 2005. 6. 13. 16:54

 

 

 

 

 

 


 


어제는 간만에 죙 일을 뒹굴었다.

보자, 얼마만인가. 휴일을 집에서 뭉겐지가.

그래서 조아하는 디스커버리, 히스토리, 내셔널 지오,

애니멀 플래닛 채널을 토욜 부터 거의 열 시간이나 봤다.

그중 탑 랭크는 단연 디스커버리.


아이들이 연이어 고삼, 재수, 고삼, 고삼하다 보니

그 준비기간까지 합쳐 가족여행 함께 해본지가 까마득하고

그 전면전, 총력전, 죽자 사자 전쟁 통에 휴일 날 집에 있어봐야

걸리작 거리기만 하는 찬밥신세 된지 어언~~??

-기필코 올해 끝을 봐 이 가정의 평화, 구겨진 가장의

권위를 되찾아야... ㅎㅎ


네 시에 딸아이 학원에 모셔다?주라는

외출하며 내린 마나님 명을 받자와 한 치 차질 없이

시행하고 돌아오며 간만에 집 주변 천변을 거닐어 보다.


풀-갈대가 많았고 바람이 불었다.


초상지풍 초필언 (草上之風 草必偃)이란 말을 아는가?

“풀 우에 바람이 불면 풀은 반드시 쓰러진다.”

너무나 당연한 이 말을 왜 또 옛사람들은

공연히 했는지 몰러. ^^


그리고 김수영의 “풀”이란 詩가 생각나고

박범신의 “풀처럼 눕다. ?”(정확한지 모르겠네^^)란

소설제목이 생각나고 -이런, 찾아보니 “풀잎처럼~이네” ㅋㅋ.


대충 이 정도.

김 수영의 시야 워낙 유명하다보니

‘바람보다 먼저 눕고 바람보다 먼저 일어난다’는 그 유명한 구절.

당시 정치적 상황에 대한 말없는 민중 저항을 은유한 것이란 것쯤은

누구나 다 아는 바고

박 범신은 어떤가? 이 분도 그런 쪽인가? 46년 생, 원광대.

죽음보다 깊은 잠. 물의 나라. 불의 나라. 이 중하나는 분명

어느 신문 연재 시에 본 것도 같은데. 정말 연재를 했나도 통

기억에 자신 없고... -물론 소설은 보지 않았으니 그런 쪽인지

아닌지도 알리 없고. ㅋㅋ


오늘 하려는 얘기는

실은 이 얘기가 아니다.

초상지풍 초필언 (草上之風 草必偃)


여기에 대귀로 쓰인

수지풍중 초부립 (誰知風中 草復立)

“누가 알랴, 바람 속에서도 풀은 다시 일어서고 있다는 것을.”


이를 말하고자 함이다.

원래 이 구절은 시경에 있는

모시(毛詩)에 나오는 구절이란다.

위정자가 ‘초상지풍 초필언’하고 백성을 풍화(風化)하니

백성은 ‘수지풍중 초부립’하고 위정자를 풍자(諷刺)했다 한데서 유래한.


그런데 누가 한 말이냐고?

물론 내가 한 말이 아니다.


일천한 한자실력으로 사전 허락 없이 위에

나열한 문자만으로도

원 저자에 누가 될까 심히 송구스러운데

성명 삼자 외 한자에는 거의 까막눈인 내가 어찌 이런

고매한 문자 속을 알겠는가.

하여


얼마 전 신영복이란 성공회 대학교 사회과학부 교수가 쓴

나의 동양고전독법 ‘강의’란 책을 사보게 되었다.

한번 알아보려고. 한번 공부해 보려고.


거두절미하고 이 책 ‘강추’다.

대단히 재미있고 대단히 잘 쓴 책이다.

얼마나 잘 썼으면 내가 출판사에다 전화해

한 이삼십권 사며 빌미로 저자 사인을 받아 아는 이들

또는 앞으로 살며 사귈 새 친구들께 선물로 주고 싶다 생각했을까?


더불어 한자.

그 말의 축약성. 간결성은 거의 시적이라

나를 매료시킨다.

어디 일례를 한번 들어보랴.


“번지문인 자왈 애인 문지 자왈 지인”

(樊祗問仁 子曰 愛人 問知 子曰 知人)


번지가 인(仁)에 대해 물었다.

자왈-공자 말씀하시기를 ‘애인’   -仁이란 사람을 사랑함이다.

다시 번지가 지(知)에 대해 물었다.

자왈 ‘知人’        -‘지’란 사람을 아는 걸 일컬음이다.


이 얼마나 간결한가?

이 중요한 문답이 거의 시어 수준으로 간결하다.

그리고 그 내용이 얼마나 격이 있으며 적확한가.

 

이쯤이면 반할만하지 않는가?

(여기서 번지는 공자님 마부였는데 이름의 ‘지’자가

한글 프로그렘에서 지원되지 않아 임의의 지자로 내가 고쳤다. -번지님께 미안^^)


그런데 요새 나 이 책 안본지 꽤 오래됐다.

한 이 삼 개월. 정신없이 이 블로그, 카메라에 빠져있다 보니

그래 어제 책방에 가 파인만씨 농담도 잘하시네

우주로부터의 귀환 등 지난주? 방영 tv책을 말하다

추천 책을 사려다 그만뒀다. 왜

사논거나 마저 읽고 책을 더 사든지 말든지.

삭이지도 못하면서

괜히 욕심만 많아가지고서리. ㅋㅋ


실은 그제 새벽 잠깨 208번 책을 말하다 tv보느라 늦잠 자

오대산 못가 일어난 헤프닝 들이었다.

 

 


 

2


 

3.


 

4.



5


 

6

7


 

8


 

9


 

10


 

11


 

12
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'읽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어떤 댓글  (0) 2007.11.22
배워 남주나?  (0) 2006.08.09
뭘 쓰고 싶은가?  (0) 2006.08.07
꽃자리  (0) 2005.06.22
그리고 말  (0) 2005.06.03